함께 하는 우승, 함께 누리는 기쁨


도로 사이클 대회는 평지뿐 아니라 오르막, 급경사 구간을 포함한 장거리를 질주하며 인간의 한계에 도전하는 경기입니다. 선수들이 각자 자전거를 타고 달리기 때문에 외견상 개인 경기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팀 경기이지요. 주로 팀에서 기량이 제일 뛰어난 선수가 리더로서 우승을 노리고, 팀원들은 그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아무리 실력 있는 리더라도 혼자만의 힘으로는 결코 우승할 수 없습니다.

‘도메스티크(Domestique)’는 리더의 우승에 특히 중요한 선수입니다. 언어에 따라 ‘물 운반자’, ‘조력자’, ‘하인’, ‘친구’ 등으로도 번역되는 도메스티크는, 리더가 체력을 아낄 수 있도록 앞서 달리며 바람을 막아주고, 뒤따르는 팀카(Team Car)를 오가면서 물을 배달하며, 경쟁자들을 견제하고 리더를 보호합니다. 리더의 자전거에 이상이 생기면 수리를 돕거나 자신의 자전거로 교체해 주며 리더가 원래 순위를 빠르게 되찾을 수 있도록 이끌어주기도 하지요.

이처럼 도메스티크는 선수로서 경기에 출전하지만 리더를 위해 오롯이 희생합니다. 그리고 리더가 우승하면 마치 자신이 우승한 것처럼 기뻐합니다. 우승자가 상금을 팀 전원에게 똑같이 나눠주는 관례는 도메스티크를 비롯한 팀원들의 헌신에 감사하는 마음의 표현입니다.
Go Top
정말 삭제하시겠습니까? 복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