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쁠 땐 웃음을 짓고, 고마울 땐 감사의 인사를 하며, 미안할 땐 사과를 합니다. 마음속 감정은 겉으로 표현할 때 상대에게 전달되지요.
가족에 대한 사랑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런데 가족이기 때문에 굳이 표현하지 않아도 자신의 마음을 알 거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랑이라는 긍정적인 감정을 때로는 부정적인 표현으로 나타내기도 하지요. 가족이라 서로 사랑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그 당연한 사실도 바로 전해질 때 더욱 의미 있지 않을까요?
이달에는 가족을 향해 두 손으로 하트 모양을 만들어 보여주며 사랑을 표현해보세요. 다소 쑥스럽더라도 사랑하는 마음을 표현하면 서로의 기분이 좋아지고, 없던 힘도 불끈 솟아날 거예요!
이달의 미션 팁
- 하트 모양은 이렇게 만들어요.
- 두 손을 머리 위로 올려 커다란 하트 만들기
- 양손 엄지손가락을 맞댄 후 아래로 내려 하트의 뾰족한 부분을, 나머지 네 손가락 끝을 구부려 맞대서 하트의 윗부분 만들기
-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을 마주 대고 교차하여 앙증맞은 하트 만들기
- 이럴 때 가족에게 하트를 날려주세요.
- 아침에 일어나거나 잠자리에 들 때
- 등교·출근, 외출할 때
- 일과를 마치고 집에 돌아왔을 때
- 고마울 때나 가족이 힘들어할 때
- 사랑 표현을 말로 하기 어려울 때 등
미션 후기
아빠와 저는 평소 장난스럽게 손가락 하트를 만들어 사랑을 표현합니다. 엄마는 닭살 돋는다고 하시지요. 그래도 꿋꿋이 하트를 날리면 부끄러워하면서도 좋아하십니다. 엄마에게 이달의 미션이니 실천하자고 해봤는데 아직까지는 어려우신가 봅니다. 장난처럼 해도 진짜 사랑하는 마음에서 하트를 날리면 주는 사람도, 받는 사람도 기분이 좋아지고 분위기가 따스해집니다. 앞으로도 쭉 엄마에게 사랑의 하트를 날리겠습니다. 그러면 언젠가는 엄마도 하트를 날려주시겠죠?
거제 강유진
“아빠, 엄마! 이달의 미션은 가족에게 ‘사랑의 하트 날리기’예요. 하트 만드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어요. 만들기 편하신 걸로 선택하시면 돼요. 일어날 때와 잠들기 전에 실천하면 좋겠어요.” 부모님께 미션과 함께 하트 만드는 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처음 며칠간은 서툴기도 하고 잊어버리고 지나칠 때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어느새 익숙해져서 이제 저보다 부모님이 더 잘하십니다. 하트를 만드시는 부모님 얼굴엔 쑥스러움보다는 웃음꽃이 피어납니다. 이달의 미션으로 웃음도 업! 기분도 업! 사랑의 하트 날리기는 앞으로도 쭉 이어질 예정입니다.
대구 김동숙
두 딸과 함께 몸으로 하트를 만든 사진과 음성을 녹음해 남편에게 보냈더니, 남편이 매우 행복해하며 “나도 사랑해”라고 답장을 보내왔습니다. 집에서도 ‘사랑의 하트 날리기’를 하자 기뻐하더군요. 그동안 쑥스러워서 못했는데, 미션을 통해 사랑을 표현하니 더욱 행복한 가정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가족에게 하트를 날려서 웃음과 사랑이 넘치는 가정을 만들어가겠습니다.
대전 곽초희
남편에게 하트를 날렸더니 영문을 몰라 하면서도 덩달아 제게 하트를 날려주었습니다. 등교하는 딸아이와 여러 모양의 하트를 만들어 주고받았더니 아침이 더욱 즐거워졌어요. 이달의 미션을 수행하고 느낀 건 ‘사랑은 돌아온다’입니다. 먼저 사랑을 주면 그 사랑이 다시 돌아오거든요.
서울 김형선
요즘 직장 일로 힘들어하는 남편에게 힘내라며 손으로 하트를 만들어 날렸습니다. 둘째 아이도 하트 날리기 100번을 하겠다며 열심히 미션을 실천했습니다. 덕분에 집안 분위기도 밝아지고 훈훈해졌어요.
대전 서유미
사춘기 둘째 아들에게 이달의 미션이 ‘사랑의 하트 날리기’라고 했더니, 무뚝뚝한 아들이 두 팔을 높이 들어 커다란 하트를 만들고는 “엄마” 하고 부르며 씩 웃었습니다. 아들의 재롱 앞에 그동안 쌓였던 섭섭함이 싹 사라졌습니다. 한 사람이 미션을 시작하자 너나없이 서로 눈이 마주치면 큰 하트, 중간 하트, 작은 하트를 만들어 인사했습니다. 미션으로 사랑이 넘치는 가족이 되었어요. 아침에 아들을 깨울 때도 인내로 미션을 실천하며 기분 좋게 하루를 시작해보렵니다.
화성 안경희
딸아이는 시도 때도 없이 가족에게 하트를 날리곤 합니다. 하트를 받기만 하던 저도 이번 미션을 통해 딸에게 하트를 날리며 사랑의 마음을 표현했습니다. 미션을 실천하면서, 속마음도 중요하지만 그 마음을 보여주는 것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마음은 보이지 않으니까요. 앞으로 사랑을 많이 표현해서 더 행복한 가정이 되도록 더 노력하겠습니다.
성남 강정원
가족이기에 굳이 표현하지 않아도 서로의 마음을 알 거라 생각했습니다. 원망 불평이나 부정적인 표현은 잘 하면서 사랑한다, 미안하다는 표현에는 왜 그리도 인색했던지요. 이달의 미션을 통해 가족을 향해 조금씩 사랑을 표현했습니다. 미션 팁을 참고해 손으로 하트를 만들어서 자기 전에, 일어날 때 사랑을 표현했더니 가족의 얼굴에 미소가 가득하더군요. 처음에는 “엄마 왜 그래?” 하던 아이들이 이제는 “엄마, 사랑해” 하며 하트를 날려줍니다. 가정에 기쁨이 가득해집니다.
대전 고영주
애정 표현이 풍부한 아이들에 비해 저와 남편은 무뚝뚝한 편입니다. 이달의 미션을 실천하려고 아이들이 학교 가기 전이나 잠들기 전에, 그리고 눈이 마주칠 때마다 손으로 하트를 만들어 보여주었더니 온 가족이 더 웃게 되었습니다. 아이들은 더 사랑받는 것 같고 행복한 느낌이 들어서 너무 좋다고 합니다. 그동안 표현하지 못했던 사랑을 맘껏 보여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대전 이윤정
방학 동안 일본에 가 있는 동생과 영상통화를 했습니다. 처음에는 말로만 사랑한다고 했는데, 미션이 생각나 전화를 끊기 전 부끄럼을 무릅쓰고 손가락으로 작은 하트를 만들었습니다. 그러자 동생이 환하게 웃으며 똑같이 하더군요. 미션을 통해 사랑을 표현하는 것이 얼마나 마음이 따뜻해지고 서로에게 위로가 되는 일인지 알게 되었습니다.
김천 백우진
저는 아침저녁 그리고 잠들기 전에 가족들에게 손가락으로 하트를 날렸습니다. 부모님은 처음에는 조금 어색해하시더니, 틈날 때마다 하트를 날리자 나중에는 저의 하트를 받으려고 기다리셨습니다. ‘사랑의 하트 날리기’로 인해 가족들의 웃음이 많아져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부산 문설아
우리 가족은 평소 사랑한다는 말을 자주 합니다. 아이들은 외출할 때 “다녀오겠습니다. 사랑해요”라고 인사하고, 아빠가 퇴근하면 “다녀오셨습니까. 사랑해요”라고 인사합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니 말은 사랑한다고 하면서도 시선은 딴 곳을 향할 때가 많았습니다. 미션도 실천할 겸 가족들에게 한 가지 제안을 했습니다. “인사할 때 몸으로 큰 하트나 작은 하트를 날리면서 해보는 건 어떨까? 그렇게 한번 해보자!” 다들 좋다고 했습니다. 다음 날부터 현관이 분주해졌습니다. 서로 이름을 부르며 자기 쪽을 쳐다보라고 하면서 하트를 날리느라 말입니다. 바쁘다는 이유로 가족 간에 웃을 기회와 사랑을 표현할 기회를 그냥 지나칠 수도 있는데, 미션을 통해 가정이 더욱 따뜻해졌습니다.
부산 진경숙
남편과 아이들이 짜증 섞인 투로 말하면 저도 신경이 날카로워지곤 했습니다. 그런데 그럴 때 웃으며 하트를 날려주니 다 함께 웃게 되더군요. 그렇게 미션을 실천한 지 얼마 안 가, 저에게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가족을 향한 사랑이 샘솟는 것입니다. 아침 일찍 출근하는 남편의 뒷모습을 보며 가족을 위해 헌신하는 남편에게 감사한 생각이 들었고, 고사리 같은 손으로 엄마를 도와주는 아이들에게 고마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받으려 할 때는 충족되지 않던 사랑이, 하트를 날리면서 채워지는 느낌이었습니다. 미션을 실천하며 오히려 제가 더 행복해졌습니다.
서울 민보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