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기관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사람들은 ‘들었을 때 가장 힘이 되는 말’로 “잘했어”를 꼽았습니다. 짧은 한마디 말일 뿐이지만, 듣는 사람은 그 말에 기분이 좋아지고 힘이 납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려는 의지도 솟아나지요. 이만하면 “잘했어”라는 말의 효능은 여느 영양제 못지 않습니다. 입으로 먹는 영양제가 몸을 튼튼하게 한다면, 귀로 먹는 영양제는 마음을 건강하게 하지요.
이달에는 가족에게 귀로 먹는 영양제를 아낌없이 나눠주세요. 미션에 충실히 임한 여러분께 미리 말씀 드립니다. “잘하셨습니다!”
이달의 미션 팁
- 귀로 먹는 영양제, "잘했어!"
- 가족이 뭔가를 해냈을 때, “대단해! 잘했어”라고 말하기
- 대단한 일이 아니더라도 “잘했어”라고 말하기
- 가족이 실망할 때, “그만하면 잘했어”라고 말하기
- 가족이 실수했을 때, “괜찮아, 잘했어”라고 말하기
- 엄지손가락을 치켜 세우거나 손으로 하트 모양을 만드는 등 제스처와 함께 말하기
미션 후기
밖에서 수고하고 온 남편에게 “당신이 최고야”, “잘했어요” 하고 칭찬하니 쑥스러워하면서 입꼬리가 올라갔습니다. 설거지를 도와준 딸에게도 “정말 잘하네” 하고 칭찬하니 얼굴에 미소가 번졌습니다. 평소 칭찬에 인색했던 점을 반성하며, 계속 실천할 것을 다짐해 봅니다.
양산 김영숙
이달의 미션을 실천해 보려고 집안일을 한 남편에게 “고마워요”, “잘했어요”, “당신밖에 없어요”라고 말하며 엄지손가락을 세워주었습니다. 귀로 영양제를 먹은 남편은 얼굴이 빨개지며 웬일이냐고 하더군요. 미션을 실천하니 제 기분도 좋아졌습니다. 남편에게 자주 칭찬해 주어야겠습니다.
성남 서영효
외출하고 집에 돌아왔더니 세탁기 돌아가는 소리가 나고 있었습니다. ‘세탁기 돌릴 사람이 없는데 이게 무슨 일이지?’ 싶었는데 군대에서 휴가 나온 아들이 머리를 긁적이며 “제가 세탁기 돌렸어요” 하는 것입니다. 대견하고 고마운 마음에 “울 아들, 너무 고마워. 잘했어!” 하고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우니 무뚝뚝한 아들의 얼굴에 미소가 가득했습니다.
부산 장귀옥
엄마는 건강 때문에 식후에는 반드시 운동을 해야만 합니다. 매일 아침, 점심, 저녁으로 운동하는 걸 힘들어 하는 엄마가 “이제 그만하면 안 되니”라고 하실 때마다 저는 “엄마, 지금까지 잘하고 있으니 조금만 더 해봐요” 하고 응원합니다. 그려면 엄마는 운동을 계속하신답니다.
논산 이미경
미션을 실천하기 위해 아이들에게 “잘했어”, “고생했겠네”라고 말해주니 아이들도 종종 “엄마, 잘했어” 하고 말해주더군요. 아이들에게는 결과에 대한 칭찬보다 과정에 대한 칭찬이 많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잘했어”, “괜찮아”라는 말 속에 ‘너를 믿어’라는 의미가 포함된 것 같습니다.
김해 이한임
하루는 엄마가 점심상에 오징어채무침을 내오셨습니다. 여든이신 엄마는 그동안 많은 요리를 해보았지만 오징어채무침은 처음 도전했다고 하셨습니다. “엄마, 맛있게 잘하셨어요” 했더니 엄마가 어린아이처럼 좋아하셨습니다. 칭찬 한마디에 웃음꽃이 피었습니다.
논산 장기학
다섯 살 딸아이에게 “잘했어” 하고 칭찬해 주니, 저를 졸졸 따라다니며 고사리 같은 손으로 무엇이든 도우려고 했습니다. 그동안 제가 칭찬에 인색했나 봅니다. 혼자 하면 빨리 끝낼 수 있는 일이지만 칭찬받으려 애쓰는 딸아이가 귀엽고 대견해 기다려 주었습니다.
양산 장영희
저는 초등학생입니다. 하루는 학교에서 수학 시험을 봤는데 문제를 많이 틀렸습니다. 그래도 엄마가 “괜찮아, 잘했어. 나중엔 더 많이 맞힐 거야”라고 말해줘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대구 이지혜
‘내가 아니면 누가 이런 말을 해주겠어?’라는 생각에 가족에게 냉철한 평가와 피드백을 하곤 했습니다. 가족의 단점을 지적해 주는 게 행동의 변화를 긍정적으로 끌어낼 줄 생각했지요. 그런데 이달의 미션을 실천하며 제 생각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단점을 지적하기보다 장점을 칭찬하며, “잘했다” 격려하니 더 잘하려고 노력하더군요. 그동안 칭찬과 격려에 인색했던 제 모습이 부끄러웠습니다. 가족이니까 더 사랑하고, 가족이기에 더 격려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통영 심소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