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이에게는 매일이 축제다(터키)’, ‘좋은 아내와 건강은 최고의 재산이다(영국)’, ‘건강과 젊음은 잃고 난 뒤에야 고마움을 알게 된다(아랍)’, ‘돈이 전부라고 생각하는 이는 앓아보지 않은 사람이다(서양)’ ….
나라마다 건강과 관련된 속담 하나쯤은 있습니다. 건강의 중요성은 세상 누구나 공감하니까요. 눈, 치아, 척추, 위장, 피부 등 지체 중 어느 하나라도 건강하지 못하면 전체가 고통받는 우리 몸. 건강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이달에는 나 자신의 건강뿐 아니라 가족의 몸도 내 몸처럼 관심을 갖고 챙겨주면 어떨까요? 가족 건강을 위한 관심과 배려는 가정의 행복을 지키는 일이랍니다!
이달의 미션 팁
- 나와 가족의 건강 지키기!
- 가족과 함께 아침밥 챙겨 먹기
-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 이용하기
- 가까운 곳은 걸어가기
- 가족과 함께 산책이나 운동하기
- 몸에 해로운 음식과 습관은 삼가기
- 부모님 건강검진 챙겨드리기
- 수면 시간 규칙적으로 지키기
- TV, 컴퓨터, 스마트폰 사용 줄이기
- 건강에 좋은 음식 만들어주기
- 건강에 도움을 주는 선물 하기
- 많이 웃기, 가족을 웃게 해주기
미션 후기
요즘 아빠랑 저는 매일 한 시간씩 줄넘기와 계단 오르기를 하고 있어요. 그동안 운동을 안 해서인지 처음에는 조금 힘들었지만, 아빠랑 유일하게 같이 있는 시간이다 보니 재미있고 아빠와도 더 가까워지는 것 같아요. 아빠, 오늘도 갈까요?
서울 김은현
지금껏 밥이 보약이라는 생각에, 가족에게 영양제를 챙겨주지 못했습니다. 한창 자라는 중학생 아들, 공부하느라 힘든 고등학생 딸, 열심히 일하는 남편을 위해 비타민과 오메가3 등 영양제를 준비했어요. 개인 약통에 그날 먹을 영양제를 넣어두었더니, 가족들이 사랑받는 느낌이 들어 마음까지 건강해지는 것 같다며 좋아하네요.
시흥 변순자
몸이 편찮으신 시어머니를 위해 흑마늘을 만들었습니다. 2주 동안 집 안에 마늘 냄새가 진동했지만 결과물을 보니 너무 뿌듯했습니다. 양을 넉넉하게 만들어서 남편도 함께 먹고 있습니다. 작은 정성이지만 모두들 좋아해서 저도 기쁩니다.
김해 박선혜
미션 실행 방법에 ‘가족과 함께 아침밥 챙겨 먹기’가 있어 감사했습니다. 저희 가족은 아침을 꼭 챙겨 먹는데, 고등학생 딸아이가 가끔 바쁠 때는 같이 식사를 못 합니다. 그래서 밥에 달걀과 멸치볶음, 김자반을 비벼 김에 말아줬더니, 딸아이가 먹기 편하고 너무너무 맛있다며 좋아했습니다. 특별히 신경 쓴 게 아니라 대충 만들어줬는데도 그렇게 좋아하니 오히려 제가 미안했습니다. 그런 딸아이를 보며 ‘범사에 감사하라’는 말씀이 생각나 저도 힘을 냅니다.
순천 최은희
이달의 미션을 보며 ‘건강에 좋은 음식 만들어주기’로 가족 건강을 지켜야겠다 생각했습니다. 날마다 혼자서 식단을 고민했는데 이번에는 가족들이 원하는 메뉴를 신청받았습니다. 마파두부, 바지락칼국수, 비지찌개, 알탕, 해물누룽지탕, 오삼불고기, 들깨버섯국, 닭볶음탕 등 다양한 메뉴가 나왔습니다. 순서를 정해 하나씩 만들어주니 식단 고민도 덜고, 가족도 무척 행복해했습니다. 식구들이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며 저 또한 행복했습니다.
서울 홍선옥
남편은 일할 때 컴퓨터를 많이 봅니다. 눈이 침침하다고 하는 남편을 위해 눈 건강에 좋다는 영양제를 준비하고 아침에 과일주스를 만들어 출근길에 챙겨주었습니다. “가족을 위해 일하느라 힘들죠? 고마워요”라는 말로 마음까지 전했더니 남편이 무척 좋아했습니다.
시흥 김경화
얼마 전, 시골에 계신 시어머님께서 약을 지어 보내주셨습니다. 명절에 제가 허리 때문에 힘들어하는 것을 보시고 준비하신 선물이었습니다. 가족들 보살피려면 제가 건강해야 한다며, 몸에 좋은 약초로 만든 약이니 잘 챙겨 먹으라고 당부하셨습니다. 어머님의 사랑이 가득 담긴 약을 먹으면 힘이 불끈 솟을 것 같습니다. 어머님, 감사합니다!
오산 윤유정
체력이 떨어졌는지 아침에 일어나기가 힘들었습니다. 안 되겠다 싶어 저녁마다 아이들하고 학교 운동장에 가서 걷기 운동을 하던 참에, 이달의 미션으로 ‘나와 가족의 건강 지키기’가 나왔지 뭐예요. 그래서 걷기 뿐 아니라 달리기, 줄넘기, 배드민턴까지 즐거운 마음으로 하고 있습니다. 체력도 조금씩 좋아지는 것 같습니다. 좋은 미션이 생겨서 감사합니다.
김해 정남숙
딸아이와 함께 늦은 시간까지 TV를 시청하다 보니, 눈도 피로하고 잠도 제대로 자지 못했습니다. 다음 날 아침도 매우 힘들었지요. TV를 보지 않는 지금은 하루하루 활력이 넘쳐납니다. 딸과 이야기 나눌 시간도 생기고, 또 대화하다 보면 많이 웃기도 합니다. TV 오락프로를 보며 웃는 웃음과는 차원이 다른 행복을 느낍니다.
남원 김선미
직장 일로 부쩍 피곤함을 많이 느끼던 저는 2주 전부터 비타민을 챙겨 먹고 있습니다. 이달의 미션을 보며 어떻게 실천할까 고민하던 중, 가족과 비타민을 나눠 먹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날 저녁, 할머니께 비타민을 드렸더니 할머니는 “우리 강은이 덕분에 이런 것도 먹네” 하며 고마워하셨습니다. 쑥스러워 따뜻한 말은 건네지 못했지만 제 얼굴에도 미소가 번졌습니다. 비타민이라는 작은 선물로 ‘건강에 도움을 주는 선물 하기’, ‘가족을 웃게 해주기’ 둘 다 성공했습니다.
거창 이강은
우리 가족은 건강을 위해 ‘매일매일 웃기’를 실행하기로 했습니다. 날마다 미션을 생각하며 자주 웃다 보니 실없는 사람으로 오해받은 적도 있지만, 희한하게 평소보다 하루가 덜 힘들게 느껴졌습니다. 웃음으로 이렇게 행복할 수 있는데 지금껏 왜 못 하고 살았나 싶네요. 미션을 이렇게 열심히 수행해본 적도, 사연을 보내는 것도 처음이네요. 앞으로도 미션을 계속 실천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 이상 무엇이 더 필요할까 싶습니다. 미션을 수행하게 해주시고 깨달음까지 허락해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부산 문민호
미션 수행을 위해 동생과 함께 아파트 단지에 있는 탁구장에 가서 탁구를 쳤습니다. 한 판에 11점, 3판 2선승제로 정했는데 제가 2대 1로 이겼습니다. 동생과 오랜만에 탁구를 쳤더니 제가 못 본 사이에 동생 실력이 많이 는 것 같았습니다. 앞으로 동생과 운동도 자주 하고 잘 챙겨주는 형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부산 임협
힘들게 일하시는 아빠, 집안일로 바쁜 엄마, 학교생활로 바쁜 언니를 생각하며 ‘가족의 건강을 어떻게 지킬까’ 고민하다 용돈으로 비타민 음료를 준비했습니다. 저녁에 가족이 다 모인 자리에서 “짠!” 하고 음료를 꺼냈습니다. 우리는 “가족의 건강을 위하여”를 다 같이 외치고 즐겁게 음료를 마셨습니다. 무척 뿌듯했습니다. 우리 가족 모두 건강하길 바랍니다.
부산 황채원
남편이 일찍 출근하는 날이면 아침밥을 챙겨주지 못했습니다. “괜찮아” 하고 웃으면서 출근하는 마음씨 넓은 남편을 위해, 이달에는 고마운 마음을 담아 매일 아침밥을 차려주었습니다. 아침을 먹고 회사에 간 남편이 전화로 속이 든든하다며 고맙다고 하더군요. 그동안 빈속으로 출근하게 해서 미안했습니다. 그리고 매일 아침 따뜻한 밥을 차려주시던 친정어머니 생각이 많이 나는 한 달이었습니다.
서울 정기화
이달의 미션을 보고 저희 가족은 내심 기뻤습니다. 왜냐하면 미션 팁 중에 지키고 있는 내용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잘 안되고 있는 부분이 있다면 ‘가족과 함께 운동하기’였습니다. 그래서 하루는 가족이 모여 스트레칭도 하고 한 자세로 오래 버티기 등 즐거운 게임으로 운동하는 시간을 가졌더니, 건강뿐 아니라 웃음까지 얻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가족과 함께 운동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려고 합니다.
파주 김진희